본문 바로가기
Korea MBA(KMBA)

이 정도면 선방(善防)! KMBA 두 번째 학기(2021학년 2학기) 성적표 및 후기

by 뚱주아빠 2021. 12. 30.
반응형

 

※ 본 포스팅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 정도면 선방(善防)! KMBA 두 번째 학기(2021학년 2학기) 성적표 및 후기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기 때문에 성적 공시 날이 되자 데이터애널리틱스와통계의 기말고사를 극적으로 잘 봐서 내 예상보다 한 등급 높은 성적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펼쳤다.

 

그러나 결과는 내가 예상한 대로 그리고 내가 노력한 만큼 나왔고, 1학기에는 성적 장학금 및 Dean's List를 노렸지만 2학기에는 깔끔하게 포기를 했기 때문에 미련은 없었다. 혹시 다들 1학기 때보다는 열정이 식어서 극적으로 Dean's List에 들 수도??? 결국 미련을 못 버린 것 같다.

 

 

2학기에 대한 평을 하자면 먼저 수업 측면에서 2학기에는 확실히 더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1학기 수업은 전공이지만 상대적으로 친숙한 수업을 선택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 것보다 학부 때 배웠던 것을 다시 상기(想起)시키는 것이 많았다면, 2학기 수업은 실무에서는 매일 혹은 자주 다루고 있지만 이론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 강의를 선택한 덕분에 강의 내용을 잘 흡수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교수님들께서 원우들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토론을 적극 장려하셨기 때문에 시너지(Synergy) 효과가 발생했던 것 같다. 특히, 학부 때는 무엇을 배웠는지 내용이 1도 기억이 안 나는 MIS의 경우에는 다양한 그룹 발표와 자유로운 토론 덕분에 e-Commerce 분야에 대한 식견(識見)을 조금은 높일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도 플랫폼을 만들어 볼까?'하고 뽐뿌가 온 건 덤ㅎㅎ

 

그리고 모두들 한목소리로 얘기했던 팀플(조별 과제) 폭탄은 잊을 수가 없을 것 같다... 코로나 재확산 및 오미크론 변이 때문에 취소된 국내 필드트립은 반장으로서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결과물은 없어서 킹 받으니 기억에서 깡그리 지워야겠다.

반응형

 

전반적인 2학기 KMBA 생활은 1학기와 마찬가지로 다채로운 행사가 많아서 좋았다.

 

1) 2학기 시작을 알린 개강 총회와 KMBA(큼바) 옥션!

2)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양교 학생회의 노력 덕분에 MBA 고연전(MBA 연고전)!

3)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과 '놀면 뭐하니?'의 김태호 PD와 함께한 Insight Forum!

4) 2021 KMBA Inspiration Forum에 참가하여 유종(有終)의 美까지!

 

1번과 3번을 참여했다면 할 얘기가 더 많았겠지만, 2번, 4번만으로도 각각 포스팅을 작성했을 정도로 색다른 경험을 했기 때문에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에 재학 중인 것이 내심 뿌듯했다.

 

 

동아리는 운영진으로서 재밌고, 즐겁고, 배워가는 동아리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다 보니 소위 말하는 주인의식이 생겨서 더 애착이 생긴 것 같다.

그리고, 마음이 맞는 '마케팅 관리'와 '프로젝트매니지먼트' 팀플을 함께한 역전(歷戰)의 용사들이 운영진으로 다시 뭉쳐서 인지 의사결정이 속전속결(速戰速決)로 이루어져서 운영진으로서 동아리를 이끌어 가는 것이 더욱 재밌는 것 같다.

 

 

학생회는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는 단계라 걱정도 되고 두렵기도 하지만 KMBA 2022학번들과 멋진 큼바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보고 싶다.

 

2022년에는 부디 상황이 개선되어 오프라인에서 많이 만나는 해가 되었으면...

 

 

PS 1) OT 준비해야 하는데 아이디어가 없다...

PS 2) 시험 삼아 LG-Posco 경영관(엘포관) 세미나실과 현대자동차경영관(현차관) 스터디룸을 예약하려고 하니 14일 이내만 예약이 가능하다...

PS 3) 카톡은 보조 수단일 뿐 주요 의사 결정은 역시 만나서

PS 4) OT 조장을 선발해야 하는데 자원자가 많았으면...

PS 5) 아 맞다 겨울 계절학기... 완전 까먹고 있었다...


#고려대학교KMBA #고려대KMBA #고대KMBA #KoreaMBA #KMBA #고려대학교MBA #고려대MBA #고대MBA #MBA #직장인MBA #야간MBA #국내MBA #경영전문대학원 #국내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야간대학원 #고려대야간대학원 #고대야간대학원 #야간대학원 #직장인대학원 #직장인야간대학원 #직장인진로고민 #진로고민 #직장인MBA고민 #직장인MBA진학 #직장인MBA지원 #일상 #일상블로그 #일상블로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