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 MBA(KMBA)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MBA 21학번 합격 후기 (고려대 KMBA 면접 후기)

by 뚱주아빠 2021. 5. 13.
반응형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21학번 합격 후기 및 면접 후기

 

※ 본 포스팅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최종 업데이트 : 2023/02/25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석사) 과정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Korea MBA(KMBA), Finance MBA(FMBA), Global MBA(GMBA), S3 Asia MBA, Executive MBA(EMBA)이 다섯 가지 중 흔히 생각하시는 야간 MBA(파트타임 MBA)는 Korea MBA(이하 KMBA) 과정입니다.

 

https://biz.korea.ac.kr/mba/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큼바)의 생활을 포스팅하여 KMBA를 지원하시려는 분들이나 KMBA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2021년 2월 기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해 학교 수업이 당분간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최대한 KMBA 생활에 대해서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입학 지원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입학 지원은 접수(서류 전형) - 면접으로 진행되며, 학번 당 약 200명 내외를 모집합니다.

 

서류 전형에서 3 배수인 약 600명이 통과하며, 면접을 거친 후 최종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참고로 21학번의 경우 183명이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서류 전형 통과 인원은 학교에서 밝히지 않는 한 알 수 없으며, 제가 계산한 3 배수(약 600명)는 2021년 당시 면접 일자와 면접 시간을 역산하여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지원 일정은 "2020년(21년 입학) 기준 9월 21일 ~ 10월 23일"까지였습니다.보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고려대 MBA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iz.korea.ac.kr/mba/koreaMBA/admission

 

8월 정도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MBA 홈페이지 또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페이스북 페이지에 MBA 입학설명회 일정 안내문이 올라옵니다.

 

참석 가능하신 분들은 입학설명회에 참석하시어 KMBA뿐만 아니라 다른 MBA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어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년 8월에 진행한 고려대 MBA 입학설명회는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지원인터넷 접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에 필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인터넷 접수한 뒤 간단하게 본인의 개인 정보 입력 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020년(21년 입학 기준) 자기소개 문항은 총 다섯 가지였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MBA 자기소개서

1. 효율적인 팀워크로 업무를 수행하였거나 리더로서 자질을 발휘하였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1,500 byte / 약 900자)

→ TFT, 프로젝트 등에서 리더의 자질 중 각각 어떤 부분을 발휘하였는지 서술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TFT에서는 같아 참여하는 인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강조했고, 프로젝트에서는 Planning & Time Management에 중점을 두었음

2. 삶에서(학교생활, 업무, 군 경험 등) 지원자의 가장 중요한 성취는 무엇입니까? (1,500 byte / 약 900자)

3. 지원자의 진로계획 및 고려대 MBA 수학이 그 계획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오. (1,500 byte / 약 900자)

→ KMBA 홈페이지에서 교과 과정을 살펴본 후 현재 업무 또는 앞으로 배우고 싶은 업무를 교과 과정을 연결하여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킹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KMBA 교우회의 강점에 대해 간략히 설명

4. 그밖에 입학전형위원회가 지원자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1,500 byte / 약 900자)

→ 회사 입사지원 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처럼 나의 장점 위주로 서술하였습니다.

5.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1,500 byte / 약 900자)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필수 제출서류

 

인터넷 원서 접수 및 전형료 결제를 하면 지원 마감일까지 반드시 서면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에 필수 제출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접수 시작일과 마감일이 약 한 달 차이가 나기 때문에 확인하시어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필수 제출 서류는 KMBA 지원 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꼭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입학원서 1부 - 인터넷 접수 후 출력/ 출력 시 업로드한 사진 안 나올 경우 사진 부착/ 수험표는 면접 시 지참

2. 대학교(원)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1부 (3개월 이내)

- 해외대학 졸업자 :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출신학교 국가 주재 한국영사(또는 주한공관 영사)확인

- 단, 중국대학은 중국 교육부 운영 학력, 학위 인증센터 발행 학위 인증서

3. 대학교(원) 성정증명서 1부 (3개월 이내)

- 해외대학 졸업자: 영문성적증명서 또는 국문(또는 영문)번역 공증본

4. 추천서 1부 - 국문 양식 or 영문양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5.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재직기간 명시 1부)

- 지원서 상에 경력을 기재한 경우 필수 제출

- 총 경력년수 증명을 위하여 전 직장 경력증명서도 함께 제출

6. 각 지원자의 소속회사 소개서

- A4 1장분량, 연 매출액/종업원수를 포함한 자유양식

7. 정원 외(외국인) 전형 지원자

- 중국 국적 지원자 : 호구부 및 친속관계증명서 제출(번역 공증본 제출 필수)

- 그외 국적 지원자 : 지원자 출생증명서, 호적등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지원자의 부모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제출


2.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면접

반응형

접수 및 서류 제출을 완료하면 마감일 기준으로 약 2주 뒤 서류 전형 합격 여부가 발표됩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시면 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에서 원서 접수에 입력했던 메일로 면접 진행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발송하니 메일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대면 면접이었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면접(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면접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면접일 및 시간이 고정되어 변경 불가가 원칙이었습니다.

면접 시작 1시간 전에 줌 회의실에 입장하여 행정실 선생님과 본인 확인(신분증 필수)을 하였고, 이전 면접이 일찍 끝날 경우를 대비하여 최소 20분 전까지는 줌 회의실에 입장했어야 했습니다.

면접관 2명에 지원자 1명으로 온라인으로 면접 진행하였으며 시간은 10분이었습니다. (면접 시간은 경우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면접 질문

1. 간단한 자기소개

2. 간단한 회사 및 부서 소개 (대기업 또는 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경우 생략될 수 있음)

→ B2B 및 외국계 회사이다 보니 회사의 인지도가 낮아 간단하게 회사 및 부서에 대해 설명

3. 회사가 학교와 거리가 먼데 수업 수강이 가능한지? (MBA 수강하는데 지장은 없는지?)

→ 회사가 재택근무와 유연 근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강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답변하였습니다.

4. KMBA에 지원하게 된 계기

→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하고 싶은 업무가 KMBA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였고,

내년에 과장으로 진급하기 때문에 매니저(Senior level)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싶다고 답변

5. 매니저가 되면 KMBA에서 배운 것을 회사에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4번 질문의 추가 질문)

→ Digital transformation, Data analytics 등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관련 수업을 수강하여 이를 팀과 회사에 적용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6. 본인이 고려대학교 KMBA에 기여할 수 있는 바는? (영어 질문)

영어 질문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원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영대학에서 청소년과 학부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적극 참여하고 싶다. (제가 학부생일 때는 경영대학 멘토링 프로그램이 존재했습니다)

7. 마지막으로 면접관에게 하고 싶은 얘기

→ 개인적으로 고려대와 인연과 KMBA 강점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나름 2019년 면접 후기를 읽고 준비하였으나 예상외 질문이 나와서 잠깐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침착하게 면접관들의 질문에 답을 한 것이 합격한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3.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최종(면접) 합격 후

면접을 마치고 2주 뒤 12월 4일 최종 합격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뒤 등기로 합격통지서를 받으니 KMBA 21학번이 된 것이 더욱 실감이 났습니다.

행정실에서 등록에 필요한 안내사항을 문자와 메일로 주셨고 등록금(1,100만 원/입학금 약 120만 원 별도)을 납부하고, 코로나 때문에 직접 만날 수가 없어서 아쉬운 대로 단톡방을 통해서 20학번 재학생 원우들과 21학번 신입생 원우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멋진 KMBA 생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월 6일에 신입생 OT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 코로나 전에는 1박 2일로 진행됐던 OT라서 온라인 OT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7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ㅎㅎ;;

22학번으로 입학하시는 예비 KMBA 지원자분들이 OT를 하실 때에는 코로나가 해결되어 오프라인 OT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orea MBA(KMBA) 지원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KMBA의 수강신청인 Bidding 제도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MBA #고려대MBA #고대MBA #고려대학교KMBA #고려대KMBA #고대KMBA #고려대학교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경영전문대학원 #고대경영전문대학원 #KMBA면접 #KMBA면접후기 #KMBA합격 #KMBA합격후기 #KMBA지원 #고려대학교koreamba #고려대koreamba #고대koreamba #koreamba면접 #koreamba면접후기 #koreamba합격 #koreamba합격후기 #koreamba지원 #경영대학원 #직장인대학원 #직장인mba #mba과정 #국내mba #직장인야간대학원 #야간mba #고려대학교경영대학원 #고려대경영대학원 #고대경영대학원 #국내경영대학원 #국내경영전문대학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