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뚱주 성장일기 :)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by 뚱주아빠 2023. 6. 7.
반응형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 본 포스팅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2023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최종 업데이트 : 2023/06/14

 

 

뚱주가 나를 안 닮았으면 하는 게 몇 개가 있었는데 그중에 하나가 '아토피(아토피성 피부염)'였다.

 

정확한 아토피 발현(發現) 시점은 기억나지 않지만 돌(12개월) 지나서 아토피 증상이 눈에 띄었고 평소에는 스테로이드가 없는 '비판텐(Bepanthen)'을 바르고 로션, 크림 등으로 보습을 해주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처방을 받고 '리도멕스'를 발라주었다.

 

문제는 약을 바른다고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아토피 증상이 약했다가 심해졌다를 반복할 뿐이다.

 

어느 날 뚱주가 어린이집에서 아토피 때문에 가려워서 유독 많이 긁은 날이 있었는데, 뚱주의 담임선생님께서 성남시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과 아토피 안심학교장 추천서를 알려주셨다.

 

마음 같아서는 바로 신청하고 싶었지만, 아토피 안심학교 선정을 매년 심사하기 때문에 5월이 되어서야 안심학교장 추천서를 받을 수 있었다.

 

성남시 보건소에도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가 어떤 것인지 잘 정리되어 있지만, 어린이집에서 필요 서유를 깔끔하게 잘 정리해 주셨기 때문에 준비하기 수월했다.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에도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1) 안심학교장 추천서 (기관장 직인이 찍힌 원본)

2)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일반) 원본

3) 질병코드가 기재된 아토피피부염·천식 진단서 (진단서 발급 기준 3년간 유효)

- 아토피피부염 질병코드 : L20, L208, L209

- 천식 질병코드 : J45, J46

4) 당해 연도 치료비, 약제비 영수증 원본 및 처방전 (처방전에 질병코드, 의사 날인 필수)

5) 통장사본 (지원 대상자 또는 보호자 명의)

 

보다 정확한 제출서류는 성남시 보건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eongnam.go.kr/health/1001391/10967/contents.do

 

성남시보건소

건강증진사업 > 아토피/천식예방 > 사업안내

www.seongnam.go.kr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 출처 : '성남시 보건소' 홈페이지  https://www.seongnam.go.kr/health/1001391/10967/contents.do

 

 

수정구 보건소 방문 전날 병원에 들러서 아토피 피부염 질병코드가 기재된 진료 소견서, 진료확인서,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 상세 내역서 등을 발급받고, 주민등록등본을 주민번호가 모두 나오게 출력한 후 수정구 보건소를 방문했다.

 

수정구 보건소 아토피천식상담실은 수정구 보건소 3층에 있다. 필요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민원실 혹은 상담실을 들릴 필요 없이 바로 3층에 있는 아토피천식상담실을 방문하면 된다.

 

방문해서 담당 직원분께서 아토피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을 위한 서류 작성을 안내해 주셨고, 필요 서류 중 누락된 것이 없는지 확인을 한 다음 아토피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2023년 5월 기준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은 상반기에는 안심학교장 추천서, 주민등록등본, 통장 사본이 있어야 하고, 하반기에는 당해 연도 치료비, 약제비 영수증 원본 및 처방전만 제출하면 된다.

 

반응형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아토피 피부염 보습제는 총 3종류가 있었다.

 

두 종류는 로션과 크림 세트이고, 한 종류는 크림인데 많이 꾸덕꾸덕하다고 해서 여름임을 감안해서 로션과 크림 세트를 골랐다. 어떤 보습제가 더 좋은지 몰라서 포장이 깔끔한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로션 &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크림을 골랐다.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그리고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을 알리기 위한 홍보 이벤트 기념품도 추가로 챙겨주셨는데 뚱주의 나이를 고려해서 색연필과 보온도시락 가방, 탁상용 시계를 받았다.

 

보온도시락 가방의 경우 보기보다 깊이가 있어서 마트에서 900ml 우유 6개까지 담을 수 있고, 탁상용 시계는 과거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사전 예약으로 받은 시계에서 특별히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피부염·천식 상담안내 팸플릿, 질병에 관한 정보를 요약한 카드, 그리고 의료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정리한 A4 용지와 아토피 피부염 정보가 인쇄된 클리어 파일을 받았다.

 

설명을 듣고 보습제와 기념품을 받으니 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 같다.

 

신청 후 언제 의료비가 입금되는지 특별히 신경 쓰지는 않고 있었는데, 공공기관 대금 지급일이 매월 5일인지 아니면 신청 후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 체계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정구 보건소에 아토피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을 신청한 뒤 약 2주 뒤에 의료비가 지급되었다.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앞으로 발생하는 아토피 치료비, 약제비 영수증을 잘 챙겨두었다가 하반기가 되면 보건소를 방문해서 의료비 지원을 신청할 예정이다.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피부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범위는 아래와 같으니 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의료비 : 1인 연간 20만원 한도 내

- 아토피피부염·천식 진료비 및 약제비, 진단 검사비 등 본인 부담금

2) 보습제 : 1인당 연간 4개 지원 (상반기 2개, 하반기 2개씩)

- 지원 등록 시점부터 지급 가능하며, 소급 지원 불가

 

이상으로 "성남시 보건소 아토피 의료비/치료비 및 보습제 지원 받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육아 #아토피 #아이아토피 #아토피의료비 #아토피의료비지원 #아토피치료비 #아토피치료비지원 #아이아토피의료비 #아이아토피의료비지원 #아이아토피치료비 #아이아토피치료비지원 #성남아토피의료비지원 #성남아토피의료비지원서류 #성남아토피치료비지원 #성남아토피치료비지원서류 #성남아토피보습제지원 #성남아토피보습제지원서류 #성남아동복지 #성남아동복지정책 #성남아동정책 #수정구보건소 #수정구보건소아토피상담실 #수정구보건소아토피천식상담실 #육아빠 #육아파파 #육아대디 #육대디 #육아블로그 #육아블로거 #리뷰 #리뷰블로그 #리뷰블로거 #일상 #일상블로그 #일상블로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