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 MBA(KMBA)

중간고사는 한 과목만 그러나 방심은 금물! KMBA 두 번째 학기(2021학년 2학기) 8주 차 후기

by 뚱주아빠 2021. 10. 23.
반응형

중간고사는 한 과목만 그러나 방심은 금물! KMBA 두 번째 학기(2021학년 2학기) 7주 차 후기

 

※ 본 포스팅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수강신청할 때는 몰랐는데 중간고사 기간이 되고 보니 시험이 한 과목이어서 마음이 놓였다. 아마 학부라면 그럴 일이 없었겠지만 MBA 임을 감안하셔서 교수님께서 2019년 중간고사 문제 및 풀이를 공유해 주셨기 때문에 이번 중간고사는 쉬울 것이라 예상했다.

 

시험 기간이라고 특별히 공부를 더 하는 건 아니지만 기출문제가 있으니 왠지 마음이 놓여서 공부를 더욱 안 하게 되었고, 은연중에 지난 학기에 장학금 및 Dean's List에 실패하여 굳이 공부를 해야 하는 약간의 회의감도 들었다.

 

반응형

시험은 다른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줌(Zoom)을 키고 문제 푸는 모습이 나올 수 있도록 한 상태에서 블랙보드에 링크된 과제 및 시험을 통해서 진행되었다. 중간고사 문제를 대충 봤을 때는 기출문제와 똑같아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는데 자세히 보니 수업 시간에 제대로 안 들었다면 풀 수 없게 혹은 헷갈리도록 문제를 변형하셨다.

 

첫날 교수님께서 출결은 따로 안 하신다고 하셨는데 웃으시면서 수업을 안 들으면 과제든 시험이든 못 풀 거라고 하셨었다. Radiant에 대한 지식이 있지 않는 한 수업을 안 들었다면 첫 문제부터 교수님 말씀하신 대로 풀 수 없는 문제였다.

 

예를 들어 데이터 중 한 열의 값들이 Yes 또는 No라고 하고, 이 열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면 Radiant 특성상 Yes 값을 지닌 데이터 따로 No 값을 지닌 데이터를 따로 보여준다. 이럴 경우에는 임의의 열을 하나 추가하고, 그 열의 값을 모두 동일하게 입력 후 새로 추가한 열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면 모든 데이터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던 게 생각났기에 망정이지 아니었다면 첫 문제부터 틀릴 뻔했다.

 

마지막 문제는 상관관계(Correlation)이었는데 특종 조건을 걸어서 문제를 풀어야 했다. 문제는 필터를 거는 방법을 한 번인가 보여주셨기 때문에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찾는데 애를 먹었다. Radiant가 클릭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필터처럼 명령어(물론 실제 R 명령어에 비하면 필터는 명령어 축에도 못 끼긴 하지만)를 알아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명령어를 배우는 편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살짝 스쳤다.

 

중간고사를 마치고 나니 학부 때 경영통계 시험은 Radiant를 썼던 것도 아니고 엑셀 아니면 손으로 직접 풀었을 텐데 어떻게 풀었는지 참 신기하다.

 

 

MIS 최종 발표 준비는 교수님께서 방향을 봐주시긴 했지만 이게 정말 맞는 방향인지 계속 의구심이 든다. 다행히 다른 조들과 선정한 기술이 겹치지는 않았지만, 화제성이 떨어지는 기술을 선정해서 기술 선정을 잘못한 것 아닌가 하는 불안감도 있고, 이 기술을 어떻게 다른 분야에 적용해야 하는지 눈앞이 캄캄하다. 이전 포스팅에도 남겼듯이 이런 걸 진작에 할 줄 알았다면 어디서 대표님 소리 듣고 있겠지

 

 

그래도 중간고사가 끝나니 마음이 홀가분하다. 왓챠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왕좌의 게임 정주행이나 시작해야지!

 

다음 주는 Korea MBA 2020 학번 졸업 사진 촬영과 20-21 학번 이취임식이 있는데 둘 다 가고 싶지만 졸업 사진 촬영만 참석해야 할 것 같다. 오래간만에 안암에 가서 멋진 고그와트(고려대학교 + 호그와트)의 풍경을 사진으로 담아야겠다.

 

 

PS) 금요일(22일)까지가 2022학번 KMBA 서류 접수였는데 서류 접수가 끝나서 그런지 Korea MBA 관련 포스팅들의 조회 수가 급감했다


#고려대학교KMBA #고려대KMBA #고대KMBA #KoreaMBA #KMBA #고려대학교MBA #고려대MBA #고대MBA #MBA #직장인MBA #야간MBA #국내MBA #경영전문대학원 #국내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야간대학원 #고려대야간대학원 #고대야간대학원 #야간대학원 #직장인대학원 #직장인야간대학원 #직장인진로고민 #진로고민 #직장인MBA고민 #직장인MBA진학 #직장인MBA지원 #일상 #일상블로그 #일상블로거

반응형